페이지 선택

오십견 이란 | 五十肩 | Frozen Shoulder

어깨가 경직되어 가동성을 감소시키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Frozen Shoulder)은 특히 어깨 관절을 말하며, 관절염은 다른 관절이나 여러 관절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0~6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약 3%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쪽 또는 양쪽 어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십견(Frozen Shoulder)

오십견(Frozen Shoulder)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노화와 운동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어깨 관절 주변의 연조직이 퇴화하여 어깨 결림이 발생합니다.

또한 어깨 부상이나 입원 등으로 어깨 관절을 장기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오십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뻣뻣함과 통증을 수반합니다. 징후와 증상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시작되다가 악화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은 일반적으로 1~3년 이내에 좋아집니다.

어깨를 오랫동안 고정해야 하는 경우 오십견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수술을 받거나 팔이 부러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에는 가동범위 운동이 포함됩니다. 때때로 치료에는 관절에 주사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마비 약물이 포함됩니다.

드물게 관절낭이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관절낭을 풀어주는 관절경 수술이 필요합니다.

오십견이 같은 어깨에서 재발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보통 5년 이내에 반대쪽 어깨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십견 이란

https://www.youtube.com/watch?v=UoR8lcDdcyA
오십견 관련 영상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