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이명 증상 생길 수 있는 3가지 원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명은 외부 소리가 없는데도 귀에서 울리는 소음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이명은 원인에 관계없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명 증상이 사라지는 데 사람마다 기간이 다릅니다. 며칠, 몇 주, 몇 달,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명 원인 무엇일까?

스트레스, 소음, 내이 손상 등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명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첫 번째 원인은 수면이 부족하거나 장기간 수면 장애를 겪고 있을 경우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갑니다. 이때 이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평소 이명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소음

두 번째 원인은 소음입니다. 큰 소리가 울리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면 단기적으로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명이 계속 진행된다면 청력 손실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내이 손상

세 번째 원인은 내이의 손상 또는 기능 장애의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노화 때문일 수 있으며 갑자기 큰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도 생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TOtVw7jV2o
이명 증상 관련 영상

이명 증상 반드시 치료해야 하나요?

청력은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에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이명 증상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명이 있으면 평소 생각할 때, 잠을 잘 때, 집중할 때 등에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방해는 짜증, 불면증, 심지어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명 증상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이명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명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외이도에서 귀지 또는 털 제거, 중이액 치료, 턱 관절의 관절염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 복용이 필요하면 전문의는 다음과 같은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발륨과 같은 항불안제나 엘라빌과 같은 항우울제를 저용량으로 치료하면 이명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알프라졸람이라는 항불안제와 함께 중이에 스테로이드를 삽입하는 것이 일부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명 증상 난청을 유발하나요?

심한 이명은 청력에 방해가 될 수 있지만 그 상태가 청력 난청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소음성 난청 치료 및 회복 후 완치 가능할까? 관련 내용은 해당 글을 참과해주세요.

이명이 2주 이상 지속되어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세요.

지금까지 이명 증상 생길 수 있는 3가지 원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